1.살아있는 예배
우리는 하나님을 예배하고 영원히 즐거워하기 위해 창조되었다.하나님께서는 그 창조의 목적으로 우리를 다시 부르신다 --토져--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은 사람이 창조의 목적대로 사는 삶 ○예배가 무엇입니까?---예수그리스도를 중보로 한 하나님과 예배자와의 교제 또는 만남 ○예배를 드리는데 왜 교회가 필요합니까? - 하나님이 자기 피로 사신 교회(행20:28)-교회는 하나님의 것 - 믿는 사람들이 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썼다(행2:46) -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사월의 금식과 오월의 금식과 칠월의 금시과 시월의 금식이 변하여 유대 족속에게 기쁨과 즐거움과 희락의 절기가 되리니 오직 너희는 진실과 화평을 사랑할찌니라.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후에 여러 백성과 많은 성읍의 거민이 올 것이라. 이 성읍 거민이 저 성읍에 가서 이르기를 우리가 속 히 가서 만군의 여호와를 찾고 여호와께 은혜를 구하자 할 것이면 나도 가겠노라 하겠으며 많은 백성과 강대한 나라들이 예루살렘으로 와서 만군의 여호와를 찾고 여호와께 은혜를 구하리라(스8:19-22)--예루살렘 성전이 기쁜 마음으로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는 장소이며 하나님의 임재를 느끼는 장소가 된다는 확신(스가랴) ○축제의 인생은 예배로부터 시작 ○예배가 살아있는 교회란 모든 성도들이 교회에 힘써 모여 하나님을 기쁘게 찬미하고 서로 화답하는 곳을 의미 ○찬양과 기도와 기쁨과 감격과 눈물이 있는 예배와 예배하는 자들이 모두 하나님의 자녀로서 서로 형제이며 자매이고 모든 이들이 함께 하나가 되어 사랑하는 모습을 보이고 격려하고 위로하고 힘이 되어주는 예배가 있는 곳이 살이있는 교회임 ○진정한 예배의 변화는 바로 우리 자신 ○축복과 감동과 치유가 있는 예배로의 감격과 성령의 역사가 있는 상승예배,상향예배를 드리는 것이 우리들의 책임이며 교회의 가장 큰 사역임 |
2.예배의 어원
○교회를 세우신 1차 목적은 하나님께 예배드리기 위함이며 사람을 만드시고 사람에게 원하시는 최고의 행동은 바로 예배이다. 예배는 크리스천의 기본적인 신앙이며 교회의 본질이다. ○무능력한 교화와 가정을 치유하여 참된 길을 보게 하고 약한 믿음의 사람들을 강하게 하며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삶을 살도록 사람을 변화시키는 것도 예배이다. 우리는 예배를 알고,배우고,훈련되어 하나님이 원하시는 참 예배자가 되어야 한다. ○예배의 어원 4가지 - 샤하아(머리를 숙여 경배함): 출4:31 "백성이 믿으며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돌아보시고 그 고난을 감찰하셨다 함을 듣고 머리숙여 경배하더라" 샤하아란 하나님 앞에 자신을 엎드리는 것이고 머리를 숙이는 것이다. 가장 무서운 것은 교만이며 자신에게 모든 것을 맞추려는 것이고 진정한 예배는 하나님께 모든 것을 맞추기 위한 자신과의 영적전쟁인 것이다. - 아바드(봉사,섬김): 하나님을 섬긴다는 것은 하나님을 주인으로 모시는 행위이며 그 봉사는 자신의 모든 지성과 감성과 의지와 태도,소유까지 하나님께 바치는 행위다. 습관적이거나 기계적인 예배,일주일에 한 번 나와 하나님께 인사하는 것이 아닌 희생을 전제로 하는 예배이며 나의 마음을 담고,나의 눈물을 담고,나의 희생을 담고, 나의 사랑을 담고,나의 소원을 담고,나의 생명을 담아서 드리는 고백이며 나는 하나님의 종임을 표한하는 행위다. - 프로스쿠네오(손이 입맞추는 것,존경의 표시):"하나님은 영이시니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찌니라(요4:24)" 예배를 드린다는 것은 단순히 시간이 아닌 행위이전에 사랑을 드리는 시간이다. - 레이투르기아(드리는 것): 크게 3가지로 사용되었는데 먼저 사가랴의 제사장 직무를 가르킬때(눅1:23),둘째 사도바울이 자신의 헌신과 봉사를 말할때(빌2:) 세째 예수님이 중보자로서의 직무를 하실대(히13:6). 예배자들이 추구하던 받던 예배에서 드리는 예배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
3.지나치기 쉬운 예배의 본질적인 요소 5가지(시 122편)
○ 예배의 본질은 그 자체가 기쁨이다."예루살렘아 우리 발이 네 성문안에 섰도다. 기쁨으로 여호와를 섬기며 노래하면서 그 앞에 나아갈지어다(1-2절) - 외부적인 조건이나 환경에 관계없이 하나님의 임재하심 앞으로 나아가는 데서 오는 기쁨이다. ○ 예배의 본질은 삶의 틀을 제공한다"예루살렘아 너는 조밀한 성읍과 같이 건설되었도다."(3절) - 예배는 우리를 붙잡아 주는 견고한 틀이다. 이 틀속에 자신을 내려놓는 것이다.예배는 문제를 풀어주고 고민을 치료해주고 흔들리는 인생을 바로잡아 준다 - 어떤 문제가 있을때 예배를 쉽게 생각하기 경향이 있다. 문제가 생길수록 예배를 붙드는 신앙이 있어야 한다. ○ 예배의 본질은 하나님께서 세운 규칙을 따르는 것이다 " 지파들 곧 하나님의 이름에 감사하려고 이스라엘의 전례대로 그리로 올라가는 도다(4절) - 이스라엘 지파들은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서 성전에 올라간다고 했다. 내가 원하지 않는다고 가지 않는 것이 아닌 것이다.이것은 하나님의 명령인 것이다.○ 예배의 본질은 하나님께 우리의 관심을 집중하는 것이다."거기 판단의 보좌를 두셨으니 곧 다윗 집의 보좌로다."(5절) - 결국 하나님은 예배를 판단하신다는 것이다. 좋은 예배와 거짓 예배, 산 예배와 죽은 예배- 마음을 다하고,목숨을 다하고,뜻을 다하고,힘을 다하는 정신으로 드려야 한다.예배의 본질은 순서나 의식이 아닌 자세인 것이다 ○ 예배의 본질은 변화다."예루살렘을 위하여 평안을 구하라.예루살렘을 사랑하는 자는 형통하리로다. 네 성안에는 평강이 있고 네 궁중에는 형통이 있을지어다.내가 내 형제와 붕우를 위하여 이제 말하리니 네 가운데 평강이 있을 지어다.여호와 우리 하나님의 집을 위하여 내가 네 복을 구하리로다(6-9절) - 구한다는 말은 계속적인 기도를 의미합니다. 예루살렘을 위하여 기도하라고 말씀하신 것은 기도의 방향성을 의미합니다. - 새롭게 변화된 모습으로 교회에 복이 임하기를 간구하고 성령충만하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
4.하나님이 질서와 법칙
○ 예배는 하나님께 나의 신앙과 삶을 보여주는 행위로서 결국 예배는 헌신을 필요로 한다. ○ 출32:15-20의 시내산 사건에서 보면 시내산 위에서는 모세가 하나님과 이스라엘 민족을 위해 축복을 계획하고 있었지만 시내산 아래에서는 아론을 중심으로 금송아지를 만들어 놓고 우상을 섬기고 있었다.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시고자 한 핵심은 하나님의 질서와 법칙이었다. ○ 주일을 잘 지키며 충실하는 것이 하나님의 첫째되는 질서다.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헌신과 헌물을 요구하기 전에 하나님이 기뻐하는 삶,하나님의 법대로 사는 삶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를 먼저 요구하신 것을 기억하자. 그것은 주일을 지키라는 것이었다. ○ 하나님의 법을 먼저 찾자. 그다음에 하나님의 일을 하자. |
5.헌신하는 예배,자원하는 마음
○ 가식이나 형식에 매여서 다른 사람들이 하는 것을 보면서 하는 눈치신앙을 해서는 안된다.나의 모습 있는 그대로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 중요하다. ○ 자원하는 마음이란 무엇인가? 하나님이 움직여 주는 마음. 내 마음대로 드리고 싶어도 하나님이 나를 먼저 감동시키지 않으면 손이 따라가지 않는다. 우리들이 필요한 것은 바로 이 믿음이다.드릴 물질을 달라고 간구하는 것이 아니라 즐겁게 자원하는 마음을 달라고 기도하는 것이 먼저이다."이 것이 곧 적게 심은 자는 적게 거두고 많이 심은 자는 많이 거둔다 하는 말이로다.가각 그 마음에 정한대로 할 것이요,인색함으로나 엊지로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즐겨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고후6:7) ○ 5달란트,3달란트,1달란트 왜 이렇게 다르게 주시니까? 혼자서는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하나님의 일은 조화를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 하나님이 요구하실때 그 마음이 성령의 감동하심을 받아 주를 위해 물질과 시간과 몸을 즐거운 마음으로 자원하는 성도가 되자. 질서있게 예배생활을 하고 서로 조화를 이루며 넘치도록 감격된 모습으로 예배에 참여한다면 하늘의 신령한 복과 풍성한 은혜가 내릴 것이다. |
6.파워있는 예배,하나님이 원하시는 예배 5가지
○ 응답하시는 예배: 갈멜산 예배의(왕상18:28-29) 초점은 생명력있고 온전하며 응답받는 예배를 보여준다.하나님께 집중하는 것이 응답의 예배이다 ○ 참 예배: 진실함과 성실함으로 하는 예배(요4:23-24).예배의 변화는 예배자의 마음의 변화로부터 시작된다. ○ 산 예배: 나를 완전히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롬12:1-2),예배가 죽으면 교회가 죽고 신앙이 죽는다. ○ 받으시는 예배:내가 원하는 것이 아닌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을 찾아 순종하는 것이 참된 예배이다(창4:4-5).내가 중심이 아니라 하나님이 중심이다. ○ 바른 예배: 예배는 공간의 문제가 아니라 주체되시는 분이 누구인가라는 가치의 문제이다(요4:20-21) 말씀을 듣는 것보다 봉사하고 일하는 것이 좋은 교회가 아니다. 일이 예배에 영향을 미치게 해서는 안된다.예배가 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야 한다. |
※ 예배는?
○ 예배는 삶의 중심을 어디에 두는가의 문제이다. 내가 누군가를 예배한다는 것은 그가 내 삶의 중심이 되었다는 뜻이고 그에게서 내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한다는 뜻이며 그와의 관계에서 내 삶의 방향과 질이 결정된다는 뜻이다. ○ 예배는 하나님의 현존을 자각하여 반응하는 것이다.창조주에 대한 피조물의 당연한 반응이며 구원하시고 자녀 삼으신 하나님에 대한 자녀로서의 반응이다. ○ 예배는 사귐이다. 구약의 제사장들은 하나님과 백성들의 관계가 지속되도록 사귐을 대행한 것이다. 예배는 행사가 아니며 하나님과의 인격적 사귐이다. ○ 예배는 삶의 문제이다. 하나님을 경외한다는 것은 예배할 때의 태도를 가지고 일상을 살아간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예배의 열매를 우리의 일상에서 거두고자 하신다 ○ 예배의 결과로 예배자는 하나님의 능력속에 살며 예배속에서 하나님을 더욱 깊이 알아간다.예배자가 엎드린 곳은 세상을 다스리시며 모든 권위와 능력의 출처인 하나님의 보좌인 것이다.보좌 앞에서 일어날 때에 하나님과 함께 다스리는 자로 일어나는 것이다. 일이 예배에 영향을 미치게 해서는 안된다.예배가 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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